주제
장애영유아의 행동 지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al support: PBS)에 대해 조사하고, 긍정적 행동지원(PBS)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긍정적 행동지원(PBS)의 이론을 기술하시오. (정의, 구성요소, 원리, 특징, 절차 등)
2. 긍정적 행동지원(PBS)에 대해 조사하며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PBS 적용 가능성, PBS를 적용한 유사 사례, PBS 적용을 위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로서의 자질 및 노력해야 할 점 등)
서론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사회·환경·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종합적인 중재를 고안하는 문제해결 접근 방법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응용행동분석에 의거하여 문제행동이 배경요인/선행요인-문제행동-후속결과의 맥락 속에서 발생한다고 본다
<중략>
본론
■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행동이 일어나기 전 사전에 문제행동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에게 필요한 사회적, 학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전략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