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영유아의 문제 행동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제시된 행동의 특징과 원인을 제시하세요. 또한 제시된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세요.
서론
할머니가 만들어주신 빵이 별로 맛이 없지만 “맛있어요”라고 말하거나, 친구가 그려준 그림이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지만 “예쁘다”라고 말하는 것은 친사회적 거짓말이다. 친사회적 거짓말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오히려 친사회적 거짓말을 이해하는 능력이 높은 유아가 친사회적 행동 능력이 뛰어나다는 연구가 있다.
<중략>
본론
■ 문제행동의 특징
성인은 유아가 하는 거짓말들을 들으며 어이가 없어 헛웃음을 치곤 한다. 성인은 유아의 눈빛만 봐도 ‘거짓말이구나’하고 깨닫는다. 유아는 자신의 거짓말이 처음부터 들킨 지도 모른 채 끝없는 거짓말을 하기 시작한다. 하나를 감추기 위해 더 큰 거짓말을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참 성장하는 아이들의 행동을 나타내는 말이기도 하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