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영유아 관련법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내용과 특성에 대해 간결하게 서술하고 이러한 법률이 장애영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해 보세요.
서론
장애아동은 오랫동안 비장애아동이 당연시하는 일상적인 삶의 기회로부터 박탈되어 왔을 뿐 아니라 같은 장애인 진영 내에서도 주변부적 위치에 머물러 있어야만 했다. 아동이라는 특성상 타 장애인에 비하여 보다 세심한 배려와 지원이 마련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인중심으로 발전되어 온 한국의 장애복지제도 내에서 장애아동이 가지는 특별한 욕구에 대한 지원은 정책적 우선과제에서 밀려나 ‘이중적 소외’ 를 경험하고 있다.
<중략>
본론
■ 장애아동의 정의
장애아동은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서, 구체적인 정의는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규정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는 법령에 의한 장애유형과 기준을 살펴보고, 영유아기와 학령기의 아동발달단계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유형을 검토함으로써 장애아동을 이해하도록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