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자신이 동의하는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를 찾아 기술하고 그 장단점을 논하시오.
목차
■ 청소년의 특징
■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
■ 내가 동의하는 발달심리 이론 (장단점)
본문 내용
청소년이란 누구인가? 그들은 무엇을 하는가? 그들이 형성하는 문화, 청소년 문화는 어떤 특성을 갖는가? 또한, 청소년은 어느 연령층에 속하는가? 이런 질문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담론이 형성되어 왔다. 이런 담론은... (중략)
■ 청소년의 특징
1. 사고의 논리성이 주어진다.
청소년기는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자기 주체성이 확립되는 것으로 인해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때문에 어른이 말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맞는지를 분석해 보는 경향이 있다. 이를 두고... (중략)
2. 사색과 명상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청소년기는 자신만의 세계를 갖고자 하는 특성 때문에 사색하고 명상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이는 진정한 사색과 명상이라기보다는... (중략)
3. 감정이 유동적이다.
청소년은 대개 감정이 유동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적 불안을 경험하는 편이다. 정서적 불안은 감정의 변화가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