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아동수학교육과 관련한 이론 비교
■ 나의 아동수학교육의 관점과 방향
■ 과제 후 소감
본문 내용
아동수학교육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수학교육을 진행할 때에는 수학교육의 인지적 측면 뿐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21세기의 고
...중략
■ 아동수학교육과 관련한 이론 비교
1. Piaget, Vygotsky 구성주의 이론
Piaget를 중심으로 한 인지적 구성주의자들은 수학은 ‘논리·수학적지식’으로서,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사물과 사물의 관계성을 스스로 구성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것이라고 보았다. Piaget는 수학개념의 구성은 수세기에 의한 것보다는 논리적 발달과 관계가 있다고 보고, 3가지의 추상화 이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