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왜 인문학을 배워야 하며, 성찰의 인문학이 교양교육을 통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서술
서론
우리가 듣는 수업에서는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그 질문과 상황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는 과정이 너무 부족하다. 그저 수업을 듣고, 내용을 외우고, 시험을 치고, 합격하지 않으면 다시 또 시험을 치는 일을 무한히 반복할 뿐이다. 이 과정에서 지식은 늘어날지언정, 다른 일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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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인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1
우리에게 인문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학문으로 느껴진다. 중·고등학생 때는 선생님이 입시를 위해 읽으라던 책 목록이 인문학 서적들이어서 지레 재미를 느끼지 못했고, 대학생이 되어 교수님이 추천해 주시던, 두껍고 읽기 어려운 책들―주로 신화, 철학, 역사와 세계사 같은 책들―이 인문학을 어렵게 느끼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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