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특수교육의 정의
■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목적
■ 영유아 시기 특수교육의 필요성(나의 의견 포함)
본문 내용
영유아기는 인간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언어적 사회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이는 장애를 가진 유아들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이러한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더불어 당위성이 더욱 강조되는 게 유아특수교육이다... (중략)
■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비장애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써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는... (중략)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이와 관련된 장애를 포함),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그 밖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략)
따라서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에 대비한 공통성과 아동이 가진 장애로 인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데 그 목표를 두고, 궁극적으로는 독립된 생활로 유용하고 행복한 삶을...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