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람들은 흔히 제품을 구매할 때, 생각과 시간을 많이 들여서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구매 계획도 없다가 매장에서 그냥 바로 구매해 버리는 경우도 있고, 매장의 판매원의 말이나 제품에 같이 붙어 있는 샘플에 혹해서 구매하는 경우 등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양한 구매 행태를 보이고 있다.
...중략
■ 관여도와 소비자 행동유형
소비자 행동 이론에 따르면, 소비자의 의사결정 정도와 관여도 정도의 2차원으로 소비자 행동 유형을 4가지로 구분 지어 볼 수 있다고 한다. 다음에서 이를 간략히 살펴 보자.
1) 복잡한 의사결정 유형 (고관여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거침)
이 유형은 소비자가 행동 전에 생각한다는 가정의 행동 유형으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 평가 기준을 이용해 상표를 평가하고, 인지적 학습을 한다고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