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감수성'의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제시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정의 제시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 참고: 하위요인별 문항은 4문항 이상이어야 함
서론
인권존중의 문화를 형성하고, 확산시키는 일은 근본적으로 교육의 문제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권리인 인권을 학습하는 것은 자신의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 또한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와 행동을 기르는 데 필요하다.
<중략>
본론
■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제작 목적
아동기는 구체적인 인권문제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인권에 관한 태도를 기르는 데 적합한 시기다. 인권감수성 증진을 통해 이 시기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자기중심성을 줄이고 타인에 대한 우호성을 높일 수 있는 시기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