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상현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레디 플레이어 원’이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이 영화에서는 가상현실 장비를 착용하면 오아시스라는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속에서 현실과는 다른 캐릭터가 되어 가상세계를 활보하는 세상을 보여줍니다. 이미 우리의 현실에서도 오큘러스 퀘스트와 같이 3D 가상현실 속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제품도 많이 나타나고 있고, VR Chat과 같이 가상공간 속에서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활동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시,청,촉각을 가상적으로 느끼게 하며,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세상의 규칙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상을 재미있고 편리하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인지심리학 이론이 적용될 수 있을까요? 학습하신 내용과 연관하여 본인이 가상현실 세계를 디자인한다면 어떻게 하고 싶은지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현실과 최대한 유사하게 느끼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현실과 다를 수밖에 없는 부분은 무엇이고 인간에게 어떠한 불편감이 발생할까?
3. 재미를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 이상 1~3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지심리학의 어떤 이론을 고려해야 할까?
서론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다. 실감형 미디어의 한 축이자,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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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이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세계의 사물 및 과정을 구축한 가상의 환경에서 자율성을 가지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실제 주변 상황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과학기술이다.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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