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장애통합교육의 이점과 요인, 장애물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장애통합교육의 장애물을 개선되어야 할 점과 통합교육의 발전을 위해 지원되어야 할 방안이 무엇인지 본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시오
1. 장애통합교육에 대한 이점과 요인, 장애물 내용 등
2. 장애통합교육의 장애물을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한 설명(자신의 견해 포함)
3. 통합교육의 발전을 위해 지원되어야 할 방안 제시(자신의 견해 포함)
목차
■ 통합교육의 이점
■ 통합교육의 장애물
■ 개선방안
■ 지원방안
본문 내용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에게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균등한 권리가 있으며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이다.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중략)
■ 통합교육의 이점
1) 장애아동
첫째, 비장애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둘째, 친구와 함께 활동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 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중략)
2) 비장애아동
첫째,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를 가져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된다.
둘째,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장애아동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중략)
3) 부모
첫째, 사회로부터 소외감을 줄일 수 있다.
둘째, 통합이 성공적일 때 부모는 자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