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효과는 같은 상품을 쓰는 소비자의 참여가 늘어날수록 그 상품의 소비에서 얻는 소비자 효용이 더 커지는 것을 가리킨다.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어느 특정 상품으로 소비집단이 대거 몰려드는 쏠림현상도 나타난다. 시장에서 인기제품이 더 많은 인기를 얻는 순환고리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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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유행효과의 이해
유행효과란, 많은 사람에게 인기 있는 것, 다수가 지지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현상을 의미한다. 유행효과는 미국의 경제학자 Leibenstein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그는 ‘네트워크의 외부성’에서 효용과 재화의 가치는 소비하게 되는 소비자의 수가 증가하게 될수록 커진다고 주장하였다. 소비자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