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경계선지능(IQ 70-85 사이)을 가진 아이들은 지능검사를 기반으로 정의하는 장애인복지법 상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장애진단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읽기, 쓰기 등 기초학습영역에서 부진한 습득능력을 보이는 경계선지능 아동은 학령기에 이르러 수동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계획, 조직, 실행하는 사고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진다. 특히 동작성 지능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향상되나, 어휘력항목은 느린 습득과 저조한 수행력으로 인하여 나이
중략
본론
■ 경계선지능의 정의
경계선지능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변화를 거쳐 발전해 왔으며 계속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Heber(1961)가 평균보다 표준편차 1 이하의 수행 정도에 해당하는 지능을 지적장애(정신지체)라고 정의하면서 1970년대 초반까지는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16%나 되었으나 1973년 미국 정신지체 위원회에서 지적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