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 켈러는 동기라는 개념을 사람들의 행동 방향과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파악하여 학습동기 유발 및 유지를 위해 주의집중(Attention), 적절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4가지 범주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에 대한 동기설계는 ⑴ 학습자들이 원하
...중략
본론
■ 학습동기 유발 및 지속 전략
1) 수업 초반
주의집중(Attention) 전략을 사용한다. 주의집중은 동기의 요소인 동시에 학습의 선행조건으로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어떻게 유발하고 유지하느냐에 관심이 있으며, 단순히 관심을 끄는 것만이 아니라 호기심을 유발하여 학습과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습에 대한 주의를 지속해서 유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