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중 대그룹활동에서 이야기 나누기에 관련된 활동계획안을 영아와 유아 각각 작성해보세요. 이야기 나누기 주제는 영아의 경우 "내 몸이 하는 일"이고 유아의 경우 "날씨와 계절"입니다.
1) 영아와 유아의 대그룹 활동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원리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합니다.
2)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지도 할 활동계획안을 영아용, 유아용 각각 1개씩 총 2개의 활동계획안을 작성합니다. 주제에 따른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영아 주제- 내 몸이 하는 일
유아 주제 - 날씨와 계절
* 주제 전개를 위한 교사의 구체적인 질문과 수업전개를 위한 다양한 활동 자료(예-사진)를 첨부해야 합니다.
* 영아- 영아들이 자신의 몸의 명칭과 하는 일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전개합니다.
유아- 4계절의 변화와 특징을 잘 알 수 있도록 전개합니다.
3) 활동계획안 작성
- 활동 명, 활동주제, 활동목표, 활동자료, 교육과정영역, 활동방법(도입-전개-마무리), 확장활동
- 활동계획안 작성은 표로 만들어 작성해 주세요.
서론
이야기 나누기 개념정의는 매우 중요하다. 이야기 나누기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교사 개개인이 갖는 이해의 차이는 실제 이야기나누기를 실행하는 교사 자신의 역할수행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일상적인 대화라고 보아야 할까? 아니면 교수활동으로 보아야 할까? 이야기 나누기 활동
중략
본론
■ 영유아 대그룹활동을 위한 교수원리와 교사역할
집단의 크기는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집단 구성 방식과 집단을 이루는 구성원의 수를 의미한다. 집단의 크기는 독립적으로 일정하게 정해진 물리적 공간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들의 수이다. 어린이집에서 놀이, 활동에서 나타나는 집단의 크기는 대집단 혹은 대그룹, 소집단, 개별로 나누는 것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