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갈등의 특성
■ 갈등의 역기능
■ 갈등 해결방안
■ 갈등 관리방안
■ 나의 갈등관리 사례
본문 내용
갈등은 대체로 ‘조직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에 반대하여 소비하는 행동’을 일컫는다. 특정 상대방을 대상으로 욕구불만을 경험하고 있거나 좌절한 가능성이 지각될 때 나타나는 과정이다. 단지 양립될 수 없는... (중략)
■ 갈등의 특성
1) 갈등은 둘 이상의 갈등주체 사이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갈등의 주체는 조직내의 개인, 집단, 그리고 이들을 포함하는 조직이다. 그러므로 상호작용으로서의 갈등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개인과 조직, 집단과... (중략)
2) 갈등은 주체의 심리나 행동 또는 그 양면에 나타난다. 대립행동이 노출되지 않더라도 주체가 불안, 긴장, 적개심 등을 느끼게 되면 이미 갈등이 있는 것이다. 대립적 행동으로는 싸움, 파괴. 이견의 진술... (중략)
3) 갈등관계는 서로 연관된 일련의 진행단계들로 이루어진 행태적 과정이다. 즉, 갈등원인의 형성, 갈등원인의 지각, 심리적 대립감의 형성, 대립적 행동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