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한국어의 환경에서 원어민 화자와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한국어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 목적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도 일치한다.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한국인과 직접 만나서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한국어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중략
본론
■ 말하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교사는 교육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그런데 특히 말하기 교육에서 교사는 중요하고 특별한 역할을 가지게 된다. 말하기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통제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교육 시간과 내용을 현명하게 통제할 수 있는 통제력을 가져야 한다. 언어 교실은 편안한 분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