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인간은 집단생활을 하는 사회적 존재이며 따라서 인간의 마음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마음’입니다. 이런 관점은 Vygotsky가 강조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회적 마음’의 관점에서 현재 특수교육이 정의(이해)하고 있는 정서·행동장애 개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해 보세요.
서론
최근의 특수교육은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통합교육이 특수교육이 지향하는 사회 적응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비장애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비장애 학생들에게는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하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어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중략>
본론
■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은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평가될 수 있는 복잡한 체계이다. 예를 들면 특수교육은 장애 를 가진 자녀의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부모를 적법 절차에 따라 참여시켰는지, 교육청의 IEP가 IDEA에서 요구하는 구성요소를 얼마나 표방하고 있는지 등의 쟁점들에 관심이 있는 임상가들이 운영 하는‘ 법이 지배하는 사업’으로 볼 수도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