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청소년지도를 위한 유해환경의 이해 차원에서 <청소년보호법>이 정한 유해매체물, 유해약물, 유해물건, 유해업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청소년보호법이 정한 유해매체물, 유해약물, 유해물건, 유해업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해환경의 이해가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이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보시오.
서론
청소년 유해환경은 다음의 특성이 있다. 첫째, 청소년 유해환경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규정된다. 즉, 어떤 환경의 유해성에 관한 판단은 판단의 주체나 기준, 청소년의 나이, 청소년에게 허용되는 권리의 정도, 사회풍토, 문화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중략>
본론
■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청소년들이 접하게 되는 환경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영역은 근접환경으로서 청소년이 직접적이고 개인적으로 경험하는 환경적 측면을 의미하고, 두 번째 영역은 원격 사회환경으로 문자 그대로 청소년으로부터 ‘멀리’ 있는 환경으로서 미디어, 서적, 기타 사회․문화적 수단을 통해 청소년에게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환경을 의미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