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생활은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사회적 경험 가능성을 축소시키는 면이 있다. 예비특수교사로서 이에 대해 어떤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적고, 또 교육실천적 대안을 제시해 보시요.
목차
■ 비대면생활 장애학생 문제
■ 교육실천적 대안
본문 내용
아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친구들과 놀이터나 운동장에서 함께 뛰어놀지 못하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 아동 및 초, 중, 고교생 시기는 뇌가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때다. 이 시기의 사회적 경험은 정상적인 뇌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중략)
■ 비대면생활 장애학생 문제
장애인들의 재난 경험은 혼자라는 불안 공포, 체념과 죽음 각오, 재난 상황시 판단불가, 자력대처의 어려움, 일상 속 트라우마, 재난 발생 시 지지체제의 부재, 비장애인 중심의 재난 안전 시스템 등으로 분석된다. 사상 처음 겪는... (중략)
비대면 수업이란 학습환경에서 사회적인 측면의 문제점은 공간적 분리로 인한 단절이라는 근본적인 원인에서 발생한다.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장애학생들은 주로 가정이나 거주 공간에서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비대면 수업에서... (중략)
비대면 수업에서 휴식 시간 중 학우와 학습 내용에 대해 의견 및 질문을 나눌 기회가 없는 어려움도 있다. 일반적인 비대면 수업에서 학생들은 휴식 시간에 화면 및 소리를 끄고 온라인 공간에서 각자 나옴으로써 비대면이란 가상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