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아동의 학습 특성과 언어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인지(학습)나 언어지도방법에 대해 2가지 이상 구체적인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1. 지적장애 아동의 학습 특성과 언어 특성에 대해 작성 시, 학습과정에서 제시되었던 내용을 기본으로 작성할 것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 기술 시, 반드시 어린이집 일과 중 구체적인 일과 하나를 제시하고 이 상황에서 인지(학습)나 언어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
3. 일과 하나를 정하고 2가지 지도방법을 제시해도 되고, 일과 두 가지를 정해서 각각 지도방법을 제시해도 됨
4. 지도 방법은 지적장애 아동의 학습 특성이나 언어 특성에 기반해서 작성하되, 반드시 2가지 이상을 제시할 것
서론
지적장애 아동은 중추신경계의 복잡성의 결여로 두뇌감각 수용이 한정되어 있어 비장애아동에 비해 단기기억 능력이 특히 부족하다. 지적장애 아동은 정보를 자동적으로 회상하는데 또래의 비장애아동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리며, 따라서 한 번에 많은 양의 인지적 정보를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다. 아울러
중략
본론
■ 지적장애 아동의 학습 특성
지능의 장애를 가지는 아동의 경우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 중 하나가 인지, 즉, 학습능력의 발달 지체이다. 인지가 떨어지는 것 이외에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발달을 저해하는 특성은 자신이 처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단서들에 예민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의집중을 하기 어렵고, 자신이 주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