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바람직한 어휘 교육 전략
본문 내용
한국어 교육에서의 어휘 인지는 읽기 이해에 중요한 과정이며 읽기를 통해 다른 언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므로 읽기와 어휘력과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어 어휘력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읽기 텍스트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반면에 새로운 어휘로 인해 어려
...중략
■ 바람직한 어휘 교육 전략
1) 제목의 의미와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며 내용을 추측한다.
학습자가 본문을 읽기 전에 가장 먼저 보는 것은 글의 제목이다. 제목은 글의 주제와 연관되어 있어서 글의 내용을 추측할 수 있다.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제목의 의미를 추측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이는 사회적 발견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먼저 글의 제목을 보고 학습자들에게 의미와 내용을 추측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