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우리나라 학교의 구조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생과 청소년 간의 개념적 차이로 인한 학교문화가 갖고 있는 갈등적 요소를 줄이기 위한 전략을 설명해 보세요.
1. 우리나라 학교의 구조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제시하시오.
2. 학생과 청소년 간의 개념적 차이로 인한 학교문화가 갖고 있는 갈등적 요소를 설명하시오.
3. 학교문화가 갖고 있는 갈등적 요소를 줄이기 위한 정책적 전략을 제시하고 결론에서 본인의 의견도 한다.께 제시하시오.
서론
청소년은 학교라는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있으므로, 준거 문화와 같은 학교문화에 영향을 받으며, 학교문화의 일면을 공유하면서도 그들이 속해 있는 청소년집단의 독특한 문화적 특질을 가지려 한다. 여기서 청소년집단의 독특한 문화적 특질은 때로 전체 사회문화 혹은 학교문화의 규범이나 기준에서 벗어날 경우가 흔하다.
<중략>
본론
■ 우리나라 학교의 구조적 특성
1) 전문적 관료제 구조
학교의 관료제 구조의 특성은 먼저 학교조직은 분업화가 이루어져 있다. 학교 안에는 교무부, 학생부, 연구부, 교도부, 윤리부, 체육부, 서무과, 그리고 각 교과별 조직과 학년별 조직 등 교직원이 분담하는 부서들이 있다. 학교의 교무분장표가 이것을 잘 보여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