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정 내에 영유아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시설이나 제품을 찾아 사진과 함께 제시하고(다섯 군데 이상), 해당 부분을 안전하게 바꾸기 위해 정비하거나 지속적으로 점검할 내용이 무엇인지 각각 기술하시오.
- 사진 + 안전상 문제점 + 개선 방안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2) 동화를 활용한 활동, 요리활동, 미각활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유아를 위한 식생활 교육 활동을 계획하시오.
- 해당 활동을 계획한 이유를 기술한다. 해당 활동을 통해 유아가 배우게 될 것이라 기대하는 교육 목표를 기술한다. 대집단활동으로 계획해도 되고, 자유놀이 내에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계획해도 된다.
영유아기는 발달 단계상 수많은 결정적 시기를 내포하여 이 시기의 건강은 일생의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건강교육은 건강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행동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것이므로 습관이 형성되기 이전인 어린 유아기부터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교육은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
영유아 손이 닿는 곳에 건전지를 두면 영유아가 이를 입에 넣을 수 있고, 이물질 삼킴 사고로 이어진다. 이물질 삼킴 사고는 영아의 습관적 행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영아는 바닥에 있는 물건을 집어서 입에 넣는 버릇이 있다. 영아기는 구강기로서, 이 시기 영아의 관심은 구강의 자극과 움직임에 집중되어 있다. 우리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