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합학급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내용의 차별화 전략에 있어서 교수목표와 교수내용 수정전략에 대한 설명과 그에 따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통합학급의 교수모형으로써 교수목표 수정전략에 대한 설명과 그에 따른 예를 제시하시오.
2. 본인의 의견 및 견해는 결론 부분에 꼭 기술하시오.
서론
통합교육은 학생이 장애의 유무에 관계 없이 함께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상호작용하고 개인의 학습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런 통합교육은 개별 학생이 자신의 특별한 요구에 따라 학교 교육을 받는 동안 유의미한 학업적, 사회적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중략>
본론
■ 교수 수정의 개념
교수 수정이 처음 논의되기 시작했던 초기에는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이 장애 학생에게 어렵거나 부적합하다는 것에 초점을 두어 교육내용의 수정이 먼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교수 수정을 대신하는 것은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 수업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전혀 관계없는 내용이 교수 되는 경우가 빈번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교육내용의 수정이 점차 발전되면서 단순히 교육내용에서의 수정뿐 아니라 교육과정 내용이 제시되는 일반적인 교수 방법들을 수정하고 학생의 반응 양식에서 다양성과 대안을 허용하는 어떠한 변화를 의미하는 광범위한 용어로 정립되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