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생애 능력’, ‘교육자 핵심 역량’, ‘학습 역량’의 하위 요소들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역량 5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역량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서론
현대사회를 일컫는 말로 대표되는 것이 지식정보화 사회라면 평생교육에 있어서는 평생학습사회라는 용어가 있다. 평생학습사회란 평생교육이라는 교육학의 개념적 의미와 교육실천의 발전이라는 역사적 진화의 흐름 속에서 탄생 된 사회를 의미한다. 개인에게 평생학습사회란 출생에서 죽음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또는 사회전체가 필요로 하는 교육의 통합을 지향하는 사회를 말한다.
<중략>
본론
■ 평생교육자 역량의 이해
평생교육은 현재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교육하는 자에 대한 용어도 성인교육지도자, 성인교육담당자, 성인교육자,성인교육강사, 평생교육자, 평생교육담당자, 평생교육강사 등 매우 다양하다. 이는 평생교육기관의 다양성과 평생교육을 교수하는 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용어 또한 다양하게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