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사례관리의 개념과 실천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서론
현대사회는 다양한 것들이 많이 변화하고 지속해서 사회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회구성원들은 다양한 욕구를 지니게 되었으며 그만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사회복지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렇듯 사회복지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욕구를 충족하려는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복지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이로 인해 서비스와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주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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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란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보호를 요하는 대상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방법을 통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서비스 공급의 접근방법이다. 사례관리는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보다는 간접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 비용 효과성의 증대,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일차 보호 집단의 보호 능력의 향상 및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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