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보육현장에서 수학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 시 영아, 유아를 위한 수학학습 영역구성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효율적인 교수학습자료를 이용한 실제 수업방법을 제시하시오.
1. 교수학습자료를 이용한 실제 수업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물리적 환경구성 시 영아와 유아의 수학영역을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3. 본인의 의견 및 견해는 결론 부분에 꼭 기술하시오.
서론
영유아교육과정은 수학적 탐구를 ‘영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해 보고, 비교해 보고, 관계를 찾아보는 등의 구체적인 조사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인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이는 영유아의 수학학습이 일상생활 그 자체에서 비롯된
중략
본론
■ 영아의 수학영역
영아기 탐색활동은 탐색활동자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영아는 탐색환경의 물적 요소를 변화시켜 탐색의 성격이나 방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아의 수학적 능력에 맞는 적절한 수학적 탐색활동자료의 제공은 필수적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