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평등을 위한 제도의 예와 설명(의무교육, 고교평준화, 방과후학교 등의 제도를 3가지 교육평등의 개념과 각각 매칭하여 설명)
3. 교육평등을 위한 정책적 노력
목차
서론
본론
■ 교육평등의 개념 비교
■ 교육기회 평등의 예―의무교육
■ 교육조건 평등의 예―고교평준화
■ 교육결과 평등의 예―농어촌 특별전형
■ 교육평등을 위한 정책적 노력
■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 내용
서론
구조기능주의적 관점에 의하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사회화와 사회배치에 있다. 교육은 한 사회의 보편적 지식과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며, 동시에 불평등한 사회적 지위의 배분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기제이다. 능력주의 사회에 대한 신념은 부모의 사회 경제적 배경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분배되는
...중략
본론
■ 교육평등의 개념 비교
교육기회의 평등은 허용적 평등과 보장적 평등으로 구분된다. 허용적 평등은 성별이나 인종의 차별 없이 교육에 접근할 기회를 부여한다는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교육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교육평등관이다. 허용적 평등관은 제도적 차별을 철폐함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열어주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