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평생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중 교수-학습자 토론 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 유형별 고찰
본문 내용
평생교육법은 평생교육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독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중략)
■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집단형태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개인학습자가 교육자나 교수매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평생교육방법을 말한다. 개인학습자는 학습동료의 특성, 진도, 학습 성취 등과 관계없이... (중략)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은 교수자가 미리 수업내용을 선정하고 계획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는 평생교육방법이다. 수업이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계획에 맞추어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략)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역할극, 모의실험 등으로 진행된다. 역할극은 실제적인 상황에서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행을 효율화하기 위해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해 놓고 짤막한 대인관계 장면을 연출하는 평생교육방법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