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 상호작용의 유형
■ 상호작용의 특징 및 한계
■ 상호작용 확대 방안
본문 내용
최근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빠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 적응하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정보와 지식 등을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전달하기 위해 교육여건 또한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원격교육은... (중략)
■ 상호작용의 유형
1) 학습자와 내용·매체와의 상호작용
모든 학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학습할 내용과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다. 모든 학습자는 내용을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기 위해 충분히 내용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는... (중략)
2)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이란 교수자가 전달해주는 내용을 단지 독자적으로 암기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 간의 상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협력학습이나 토론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중략)
3)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으로서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은 웹이 제공하는 다양한 의사소통의 통로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기존 컴퓨터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램에서 상호작용은 기본적으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