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성인기 학습상담 경험 보고서 (본인이 성인기에 다양한 학습과정에서 상담을 받거나 해본 경험에 대해 기술하기)
목차
■ 성인학습상담의 이해
■ 성인기 학습상담 경험 보고서
본문 내용
우리나라 평생교육은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주최한 평생교육발전 세미나에서 ‘lifelong education’이라는 개념이 공식적으로 소개된 이래 1999년 ‘평생교육법’이 제정되면서 평생교육에 대하여 국가적 차원에서의... (중략)
■ 성인학습상담의 이해
일반적으로 학습 상담은 학습자 자신이 학습 목표를 계획하고 결정하며 그 목표를 통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반성하고 조절하는 것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활동이다. 학습 상담은 주로 아동·청소년의 학업성취에 필요한 학습계획이나... (중략)
이처럼 평생교육의 활성화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과 연계되면서 성인학습상담의 중요성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성인학습상담은 성인학습자의 학습 과정 컨설팅뿐 아니라 학습자의 생애 설계를 지원하는 특성이 있다.... (중략)
성인학습상담은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학습자의 상담이 진행되는 상황이나 대상, 문제의 유형이나 성질 등에 따라 전문적/기관 중심적 관점, 개방적 상담 기능의 관점, 상황...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