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노인교육의 기존의 정의를 비판하고, 스스로 노인교육의 정의를 내린 후, 새로운 자신의 정의에 따라 노인교육의 현상황을 평가하시오
목차
■ 노인교육의 필요성
■ 기존의 노인교육 정의 비판 및 내가 만든 새로운 노인교육의 정의
■ 내가 만든 노인교육 정의에 따른 노인교육의 현상황
본문 내용
우리나라는 보건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국민의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노인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는 노인인구의 양적증가와 함께 노년기가 연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중략)
■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대두는 인간생활 수준의 향상과 의술의 발달로 인한 인간수명의 연장과 사회적 변화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노인들은 노화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장애를 극복하면서 삶을 영위해 가야 하는 존재로서... (중략)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인구의 고령화는 필연적으로 노인인구의 질적, 양적 변화를 초래하고, 그 사회의 노인부양부담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으로써 노인교육에 대한... (중략)
사실상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고령화 사회 또는 고령사회에서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이미 국제적으로 널리 인지되고 있으며, 선진국들은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