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시장 세분화 전략 중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특성을 성공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 시장세분화
■ 집중화전략과 차별화전략
■ 성공사례
■ 비교
본문 내용
기업이 사업영역이 확정되면 그 사업영역내의 기업간 경쟁에서 승리하여야 한다.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우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인데 경쟁우위가 창출되려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핵심역량이 독특하여... (중략)
■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개념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서로 교환하는 장소를 나타내며, 마케팅에서의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여... (중략)
시장세분화는 어느 특정된 시장을 비교적 유사하고 동질적인 반응과 특성을 나타내는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시장을 균등화, 동일화된 소비 욕구의 대중시장으로 생각하지 않고 서로 다른... (중략)
이와 같이 시장경쟁이 격화되고 성숙되어 가는 대중시장으로의 전환과정에서 시장세분화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여, 마케팅계획을 수립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시장을 욕구가 유사하거나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소비자..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