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고대~19세기 근대까지의 서양 메이크업 역사 조사하기
고대부터 19세기 근대에 이르는 서양 메이크업 역사에 대해 조사해주세요. (교안을 참고하셔도 되지만, 검색이나 참고문헌을 통해 다양하게 조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
목차
■ 메이크업(화장)의 정의
■ 서양 메이크
본문 내용
인간에게는 자신의 얼굴과 머리를 가꾸려는 본능적인 욕구가 있다. 인류의 얼굴치장의 미적 본능은 유사시대부터 있어왔다. 오랜 옛날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의 인물이 동물의 가죽이나 꼬리를 신체에 걸쳐 신체 장식을... (중략)
■ 메이크업(화장)의 정의
17세기초 영국의 시인 리차드 크라슈(Richard Crashou)에 의해 ‘메이크업’이란 말이 처음 사용 되었고, ‘페인팅’은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전래된짙은 화장을 가리키는 것에서 유래하였다. ‘토일렛’은 화장을 포함한 넓은의미의... (중략)
현대적인 의미의 메이크업의 개념은 여배우들의 화장효과가 중시된 미국의 헐리우드 전성기 때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메이크업 헤어 연출가 집안인 웨스트모아(Westmore)家에서 집필한... (중략)
또한, 화장은 우리나라에서 개화기 이후 널리 사용된 외래어로서 가화(假化), 가식(假飾), 꾸밈 등을 지칭한다. 화장(make up)에 해당하는 순수한한국어는 가리키는 의미가 약간씩은 다르지만, 장식(粧飾, 裝飾), 단장...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