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콜먼의 연구를 조사하고 그와 관련된 교육정책을 조사하여 쓰세요
목차
■ 콜먼의 연구 1 : 교육 평등의 단계
■ 콜먼의 연구 2 : 교육평등관의 변천 과정
■ 콜먼의 연구 관련 교육정책 : 보상정책
본문 내용
콜먼은 교육조건의 평등에 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였다. “교육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만이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 취학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 따르면 다 같이 중학교에 진학하는 것만으로는... (중략)
■ 콜먼의 연구 1 : 교육 평등의 단계
1단계 : 교육 기회의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는... (중략)
2단계 :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은 일체의 제도적 차별을 철폐함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열어주는 데에 기여했다. 그러나 교육 받을 기회를 허용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교육평등의 실현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 (중략)
3단계 : 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만이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의 취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 같이 중학교에 다니는 것만이 평등한 것이 아니라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 있어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