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언어영역은 3~5세 개정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과 관련이 있다.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 내용범주(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책과 이야기 즐기기)에 따른 내용 범주별 영역을 구성하시오. 그리고 다음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 흥미영역에서 가능한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활동계획안 작성 방법: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중 택 1 > 선택한 영역을 촉진시킬수 있는 흥미 영역 활동 선정 > 선정한 흥미영역활동계획안 작성( 활동명, 대상연령, 활동목표, 자료, 방법 제시)
- 예: 듣기와 말하기 선정> 자연의 소리, 동물 소리 식별하기 활동---> 자연의 소리, 동물소리 식별하기 활동계획안 작성(활동명, 대상연령, 활동목표, 자료, 방법 제시)
1.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책과 이야기 즐기기에 따른 영역구성을 충분하게 제시하여 구성하였는가?
2. 선택한 듣기와 말하기 또는 읽기와 쓰기를 촉진시킬 수 있는 흥미영역 활동을 적합하게 제시하였는가?
3. 선택한 언어 흥미영역 활동에 대해 구체적, 체계적으로 계획안을 작성하였는가?(활동명, 대상연령, 활동목표, 자료, 방법 제시)
4. 언어 흥미영역 구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결론 부분에 기술하시오.
서론
언어는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며,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러한 인간과 언어의 관계를 김진우는 데카르트의 말을 빌려 “나에게는 언어가 있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였다. 인간의 언어는 인간만의 것이고, 인간 모두의 것이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
중략
본론
■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의 이해
1.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말하기를 즐기며, 주변의 상징을 읽고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기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책과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