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에 대해 ‘한국교육의 한계’와 평생교육의 등장의 단초를 제기한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의’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어 봅시다.
목차
■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한국교육의 한계
■ 세계성인교육회의의 이해
■ 세계성인교육회의와 학습권
■ 나의 의견
본문 내용
OECD, ILO, EU, World Bank, 유네스코 등의 국제기구는 오랫동안 평생교육 철학과 정책 논의를 활발하게 펼쳐왔다. 또한, 각기 다른 평생교육 아젠다를 설정하고 실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논의 중 특히... (중략)
■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한국교육의 한계
1) 사회정의를 실현해야 할 국가의 헌법적 의무
평생교육은 현대사회의 급격한 사회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사회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사회의 교육적 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인이 급속도로 생산되고 소멸되는 지식을 즉각적으로 습득하고... (중략)
■ 세계성인교육회의의 이해
평생교육은 오랫동안 발전해 오면서 유네스코, OECD 그리고 WorldBank와 같은 국제기구를 통해서 그 논의가 계속되었다. 전술한 세 국제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의 이념 정립과 실천을 주도하고 있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