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앤드라고지(andragogy)와 페다고지(pedagogy)는 논의의 방향에 따라 이 관계를 이분법적 입장, 연속적 입장, 직교적 입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차갑부, 1998). 가장 고정적인 사고로는 앤드라고지(andragogy)와 페다고지(pedagogy)를 이분법적 입장을 들 수 있다. 안드라고지(andragogy)와 페다고지(pedagogy)를 이분법적 입장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1) 앤드라고지(andragogy)와 페다고지(pedagogy)에 대한 개념 정리
2) 앤드라고지(andragogy)와 페다고지(pedagogy)의 비교분석
3) 본인의 의견: 성인교육(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제시
서론
페다고지는 아동을 의미하는 희랍어 paid와 가르침을 의미하는 희랍어 agogus의 합성어로 “어린이를 가르치는 방법 혹은 예술”을 뜻한다. 여기에 대조적 의미로 엔드라고지는 성숙한 또는 육체적으로 성장한 사람을 의미하는 희랍어 어간 aner와 agogus의 합성어로 “성인학습을 돕는 방법 또는 예술”을 의미하며, 노울즈는 그의 저서 전반에 걸쳐 엔드라고지를 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중략>
본론
■ 페다고지의 개념
페다고지 이론으로 보자면 ‘어린이를 이끌어 지도한다’는 의미가 곧 교육이라는 말이다. 이는 교육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규정지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페다고지가 갖는 교육적 성향은 아동‧청소년들을 교육하기 위한 철학적 방법으로, 무지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은행에 저금하듯 학문을 가르쳐주는 방법으로 진행되어 왔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