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장애인 통합교육의 이해
■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
■ 통합교육의 필요성(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
본문 내용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통합교육이라는 이름이 본격적으로 명명되기 시작 된지도 수십 년이 지났다. 이렇게 오랜 시간 통합교육이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자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개념과 실천은 여전히 편파적이고 왜곡된 경향이 짙다.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에서 강조되는 것 이상으로 일반교육에서 고민
...중략
■ 장애인 통합교육의 이해
1. 주요개념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정의는 학자들마다 약간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한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해 일반하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