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음 예시된 프로그램을 보고, 접근성 확보 등 Martin이 제시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Quality) 관리의 14요소(준거틀)에 대하여 설명하고 접근성, 의사소통성, 능력성, 수행성, 반응성을 제시하시오.
(사회복지서비스 총체적 품질경영 TQM과 연관하여)
서론
서비스 질은 이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말하는데, 최근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잔여·선별주의에서 보편적 서비스 제공중심으로, 평가와 경쟁체제 도입 등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어 사회복지시설 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서비스 질에 대한 고려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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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서비스의 질 관리의 14요소
1) 접근성
접근의 용이함을 부여하고 있는지로서 대기시간이나 시간당 운영정도 등이 평가지표로 나타난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거나 이를 쉽게 획득하는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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