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서론: 아동관찰을 하는 이유
2) 본론
(1) 관찰대상의 종류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선택한 행동에 대한 특성
ex) 떼 쓰는 아이, 난폭한 아이 etc
(2) 관찰행동에 대한 원인
(3) 관찰행동 개선에 대한 지도방법
(4) 관찰행동에 대한 사례 1~2가지 소개
서론
아동관찰은 일상생활 속에서 영아동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즉, 관찰은 그 상황이 자연적이든 자연적이지 않던 아동의 행동이나 반응을 관찰자가 직접 보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아동은 발달의 속도가 빠르며 개인차가 많은 시기이다. 아동들의 교육에 있어 발달 특성을 파악하는 것
중략
본론
■ 관찰대상의 종류: 거짓말하는 아이
성인은 유아가 하는 거짓말들을 들으며 어이가 없어 헛웃음을 치곤 한다. 성인은 유아의 눈빛만 봐도 ‘거짓말이구나’하고 깨닫는다. 유아는 자신의 거짓말이 처음부터 들킨 지도 모른 채 끝없는 거짓말을 하기 시작한다. 하나를 감추기 위해 더 큰 거짓말을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참 성장하는 아이들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