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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일본인 학습자의 ‘ㅁ, ㄴ, ㅇ’ 발음 오류
■ ‘ㅁ, ㄴ, ㅇ’ 발음 수업 강의안
본문 내용
발음은 구어 의사소통의 시작점이자 화·청자를 매개하는 수단으로서 어휘, 문법 및 여타 의사소통 기능만큼이나 주요한 제 2 언어 교육 영역이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발음 교육의 목표를 ‘의사소통에 실패하지 않을 정도’ 즉 극히 낮은 수준의 발음으로 설정하고 발음을 교육의 우선순위에서 쉬이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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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인 학습자의 ‘ㅁ, ㄴ, ㅇ’ 발음 오류
1) 한국어 비음 /ㅁ, ㄴ, ㅇ/은 모두 음절말음(받침)이 될 수 있다. (예: /삼,산, 상/)
2) 일본어 비음이 음절말음이 되는 경우 /N/으로 표시한다.
(1) 비음 받침은 폐쇄음 받침과 달리 어말에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그 비음의 조음위치는 결정되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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