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의 알반적 교수방법의 이론적 배경과 각 교수방법에 따른 사례 제시, 교수방법에 대한 제시
서론
교사는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야 하며 실천하는 교수역량을 꾸준히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 영유아의 발달 및 장애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의 개념과 교수학습 방법 유형, 발달영역과 관련 기술영역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과 교수법의 실제 적용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중략
본론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 1: 과제분석
1) 이론적 배경
과제분석은 특정한 기술의 학습을 위하여 수행되어야 하는 각각의 하위 기술이나 과제들을 나누는 것이다. 과제분석은 복잡한 활동을 더 쉬운 단계들로 나누고, 이러한 단계들은 순서대로 조직되고, 영유아들은 순서에 따라 학습하며, 목표는 영유아들이 희망하는 수준의 기술 성취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