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
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의 특성
3)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
서론
자폐아의 경우 아예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뿐 아니라 말을 하는 경우에도 의사소통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즉, 말을 하더라도 일탈적이며 비정상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의사소통 대상자에게 의사소통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중략>
본론
■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
의사소통 발달 초기의 비언어적 자폐아동이 나타내는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은 ‘운동적인 몸짓’(밀기/당기기)과 ‘신호적 몸짓’(뻗기, 지적하기)으로 구분한다. 또한, 여기서 더 나아가 원시적인 몸짓을 사용하는 대상도 사물이나 사람에게 신체적인 접촉을 유지한 상태에서 어느 정도의 대화적인 몸짓을 사용할 수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