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은 일정한 지역 내에서 지역사회 내의 독특한 특성을 반영하며 지역사회주민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교육입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또는 자신이 관심 있는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지역사회교육론의 관점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1) 지역사회의 독특한 특성소개와 지역사회주민들의 요구도를 작성하시오.
2) 지역사회의 특성이나 지역사회주민들의 요구도를 반영한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3) 조사한 지역사회프로그램의 장단점과 개선방안을 지역사회교육자의 관점에서 작성합니다(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꼭 작성할 것).
4) 리포트를 마치는 자신의 소감을 작성합니다.
서론
지역사회의 개념에는 세 가지 주요 측면이 있다. 첫째는 지리적으로 사람들이 거주하는 공간으로서의 지역이며, 둘째는 지역 활동가나 환경 운동가처럼 공통의 관심과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관심 영역이고, 셋째는 같은 물리적 반경에 있지 않더라도 교사나 지역사회 대표처럼 보편적 정체감을 갖
중략
본론
■ 지역사회 소개
1990년대 즈음부터 빈부격차가 심해지게 되면서 사회적인 불균등은 물론, 이해타산과 무한경쟁의 시장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안동 분위기는 학생들의 성적 격차, 지식과 기능의 불균등으로 이어졌다. 대개 격차와 불균등은 다른 분야보다는 예술 분야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자아정체성과 자신감, 수행능력 등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