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의 다섯 가지 유형 중 지역사회 내에서 교육기관의 기능(역할)을 제시하시오
1.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의 특징을 제시하시오.
2. 신문기사, 보도프로그램 등에서 언급되고 있는 교육(학교)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시오. (지역 교육계획, 학교 설치·이전 찬·반 논리 등.)
3. 2의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에서 교육(학교)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
서론
교육적 사회학이라고도 불리는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은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사회학적 지식체계를 말한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고자 하는 연구다. 학자 Brookover은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중략>
본론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의 특징
교육적 사회학이라고도 불린다. 사회학적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실천가의 자질 향상을 위해 사회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교수하여 교육현장에서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