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실행되고 있는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과 위상을 조사
목차
■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과 위상
■ 교재 내 문학 작품 수록 현황
■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작품 선정: 콩쥐팥쥐
■ 중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작품 선정: 주몽 신화
■ 고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작품 선정: 나의 아름다운 이웃
본문 내용
언어교육은 다른 학문의 분야와는 달리 지식이나 사실의 암기 학습이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목표 언어 사용자들의 다양한 사회 문화적 환경 안에서 실제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문화’가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과 연관되며 문화의 개념을 교육에
...중략
■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과 위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의 활성화에 교육의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기존의 논의에서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네 가지 기술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지도할 것인가가 논의의 대상이었다. 이런 흐름은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에서도 적용되어 문학 텍스트를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