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발생적 문식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읽기와 쓰기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서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는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하여 그들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하게 할 뿐 아니라 이 과정에서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한다. 유아의 흥미를 위해 다양한 경험, 놀이, 게임, 문학 등을 제공하면서, 유아의 발달적 필요에 따라 낱자 지식, 음운 인식, 자·모체계의 이해 등의 문자기초교육을 하도록 한다.
<중략>
본론
■ 발생적 문식성의 개념
유아들은 아직 유치원에 그리고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그리고 아직 형식적인 읽기, 쓰기 지도를 받기 이전에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배우게 된다. 성인의 관점에서 보면 바른 읽기가 아니고 바른 쓰기가 아니지만,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