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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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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 20,000p

2022-01-14 17:59:23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자료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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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목차

  • 서론
  • 본론

■ 한국어의 자음체계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비교

■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 오류 사례

■ 오류의 원인 분석

■ 교육 방안

■ 구개음화 관련 오류 사례

■ 구개음화 관련 오류의 원인

■ 교육 방안

  • 참고문헌

 

본문 내용

  • 서론

발음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잘못된 발음은 수정하는 것이 어렵고 오류를 방치하게 되면 고급에 가서도 이를 유지·반복하게 되기 때문이다. 초기학습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자음 습득 시 조음방법에 따른 파열음과 파찰음에서 기(aspiration)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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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론

■ 한국어의 자음체계

 

한국어에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ㄲ, ㄸ, ㅃ, ㅆ, ㅉ/의 자음 19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다시 조음위치, 조음방법, 기의 세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1) 조음위치에 따른 자음의 분류

 

국제음성기호(IPA)에 의하면 자음의 발음이 가능한 조음위치가 10여 곳이나 되지만 한국어의 경우는 다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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